직통 (213)342-1004 | 3421004@Gmail.com

10727 White Oak Ave. 112, Granada Hills CA 91344
DRE# 01522411/01793809

2020년 10월 20일

주택구매가 더욱 어려워진다는데, 대책은 ?


 주택구매가 더욱 어려워진다는데, 대책은 ?

COVID19에 따른 주택시장현황과 앞으로 전망.

최근 주변 몇몇분들이 미국 생활이란 것이 자기 개인 사정을 이리저리 말을 할수 없으니 속으로 만 앓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투기도 아닌 안전하다고 판단 후  투자하신 결과가 않좋아 힘들어 하시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Virtual coin이나 동업 투자하신 분들은

이미 아마 상당한 어려움에계실것이고,  정부에서 허가 내준 공식 도박장인 주식시장은  매번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면 아주 뒤틀려버리는 것 같습니다. 주식은 실가치기준이 이미 초과하여 경제와 같이 움직이는 것은 이미 옛말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면 휘말리지는 않으실 터인데요,  이번사태에서도 역시 돈을 버는 것은 월가의 큰손들입니다, 백신 개발 하나의 Issue를가지고 자기들끼리  큰  시장을 요동치도록 뒤흔들고 치고 빠집니다.  주식에  직접투자를 했건, 은퇴자금투자, 재정설계투자등에  간접적으로  투자했건 어렵게 만든 포트폴리오가 엉망되는것 견디시기가 힘드실 것입니다.  

주택시장현황

이에 반하여 주택시장은 거래량은 줄었어도 적절히 조정되어 수요공급이 맞아떨어져 가격의 하락은 별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주택가격의 버블여부는 이러한  사태가 발생하면 나타납니다. 버블이면 매물이 넘치고 가격이 급 하락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허나 지금은 금융대란때와는 달리 숏 세일도 차압도 뚜렷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유는 어려우면 매각을 하여 융자를 갚고 에퀴티를 비상금으로 돌리면 된다는 확신과,  지금은 소폭 하락하여도 장기적 제일 안정된 투자는 부동산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동요치 않고 오히려 매물을 회수하여서  시장조정이 되때까지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바이어 셀러의 슬기로운 대처는 주택가격의 안정을 가져다 줍니다

밸리와 산타클라리타의  작년동기대비 주택매매현황

SRAR협회에서 발표한자료를 기준하여 작년 대비 올해 코로나사태이후의 주택거래현황을 분석하여 보았습니다. 협회나 정부의 통계는 시장에 내놓은 후 30-60일후의 애스크로 크로징 일자를 기준으로 통계가 나오므로,  실제로 저희가 궁금한 시장현황은 아래현황에서 5월통계는 실제로 코로나 사태직후의 실제 심리를 반영한 통계이고, 6월은 조금씩 완화된 통제로 급격히 변화하는 주택시장을 나타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4월은 작년동기에 비하여 35%정도가 하락하였습니다, 4월의 통계는 2월말과 3월에 매매된 주택의 통계이므로 코로나 사태이전에 매매된 주택의 에스크로의 켄슬이 많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5월은 실제 본격적 코로나에 의한 국가적 통제가 시작된 시기의 거래량으로 52%정도의 거래량이 줄어 든 것을 알수있습니다. 반면에 통제가 풀리기 시작한 5월중순이후의 거래통계인 6월의 통계를 살려보겠습니다. 오늘 6월20일기준 총 산타클라리타와 밸리의 주택 총 거래량은 703채입니다. 작년 거래량 6월 전체거래량   950채를 기준하여  6월말로 예상한 수치를 반영하여 보면 1,054채로 작년 동기간의 거래량을 훨씬 초과합니다. 아마, 이대로,  7월과 8월을 거쳐 가을시장까지 계속될 것 같습니다. 주택시장은 전문기관이나 경제분석가가 예측한대로 별 변동이 없이 지나갈 것 같습니다.

선호 주택 위치와 형태의 변화 

다른 각도의 변화는 아래의 연령세대별 주택시장의 변화에서 알아보고, 코로나와 직접 관련된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각 도시의 다운타운과 집중된 상업지역에 있는 주택의 가격은 보합세를 유지하거나 다소 하락할 것입니다,  반면, 외곽지역의 주택 은 수요가 부족해 질것입니다. 많은 분들의 재택근무로 직장과 가까운 곳에 거주할 이유가 없고, 이번 코로나 사태를 거치며, 집중화된 주택은 얼마나 불편함과 답답함을 초래한는것을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주택의 규모는 재택근무로 재택 시간이 늘며 조금 더 넓은 면적과 Home Office등이 필요하므로 그동안 가격이 보합세를 이루던  70-100만불사이의 대형 주택의 가격이 급격히 오를 것입니다.  대형 투자회사들이 시골 주택과 임대주택을 대량 구매에 나섰다고합니다. 모든 재택근무와 경제는 집중화에서 분산화로 변화되고 개인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반영한 주택과 부대시설이 대폭 늘어나는 것을 감지한 움직임일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대비하여야 하나요?

밀레니엄 세대인 60세이후의 분들은 좀더 외곽으로 조금이라도 여유 있는 단독 구조의 주택으로 이주하시어 소유와 거주, 나아가 투자회수를 추구하시고, 여유가 있으시거나 대형주택을 보유하고계시다면,  주택가격대  임대수입율이 좋고 관리가 용이한  40-50만불전후의 콘도미니엄 주택을 노후대책으로 확보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50대전후분들은 마음속에 담아두셨던 중대형 주택구매를 조금 더 빨리 실천에 옮기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0-40대분들은 가장 심각한 세대입니다,  주택이 필요 없다는 생각은 버리시고, 나중에 가족들과 단란히 지낼 수 있는 주택구매를 위한 디딤돌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마시고 1Bed 콘도라도 사서 늘여 나가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디딤돌이 없으면 적절한규모의 주택 확보로의 한발 나아 감은  어려울 것입니다

향후 주택구매는어려워집니다

저금리는 국가정책상 당분간 유지할 것이고, 주택의 부족은 계속될 것이고, 바이어분들은  융자가 어려워 질것입니다, 실제로 이번에 제 고객은 충분한 수입이 있음에도 5% 다운페이먼트  플랜을 가지고 있는 은행이 거의 없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코로나 사태이후에는 기본적으로 20-40%의 다운페이를 요구할 것이며, 크레딧 점수보다는 질, 즉, 모기지의 상환 잘 할수있는지에대한 여부를 더 큰  초점으로  가이드라인을 바꿀 것입니다.

Share:

망설이지말고 무었이던 물어보세요!

미국의 이민 생활을 하시면서, 신뢰하고 성실한 부동산 중개인을 사람 알고 있다면 여러 가지로 도움을 받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역시 어떤 형태이든 한번 인연을 맺은 고객에게는 도움을 있는 부동산 전문인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주택이나 비즈니스 매매 외에도 부동산 투자와 관련된 전반적인 방안 등에 대해관련정보를 고객과 함께 나누겠습니다.
저는 지나간 30 년간 비즈니스 컨설팅 경력과 첨단 사업의 경영 경험을 바탕으로 주택 일반 부동산의 매매서비스는 물론 고객들의 중요한 재산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테크방안을 제시하며, 주택, 자용부동산, 비즈니스를 구입하고 매각하는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자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궁금한점, 부동산관련 문제해결을 원하시면 전화주십시요 (213)342-1004, 케니조입니다.

부동산 닥터 케니조 에게 물어보기

이름

이메일 *

메시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