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세대가 보는 베이비 붐머 세대
전월에는 베이비 붐머 및 X, Y 세대와 밀리니엄 세대들의 특성과 현재 위치를 둘러보았습니다. 이번달에는 7천6백만명으로 미국인구의 21.45%에 해당되는 베이비 붐머 세대들을 다른 세대에서는 어떠한 시각으로 보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우리 한인들만의 시각보다는 미국 전체의 다른 세대가 보는 시각을 다루므로, 우리만의 전통적인 시각과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 역시 베이비 붐머 세대의 한명으로 다른 세대의 평가를 보고 많이 놀랐습니다. 그동안 우리가 살아남기에 바빠서 그랬다는 것은 우리가 속한 커뮤니티의 생각이었고, 전체적인 시각은 놀라울 정도로 비판적이고 섬찟함을 느낄 정도 였습니다.
베이비 붐머 세대는 미국 경제의 문제아
뉴욕 타임지의 짐 탱커슬리기자는 “ 베이비 붐머 세대는 미국 경제의 문제아” 라고 평가를 했으며, Gibney라는 유명한 컬럼리스트는 다음과 같은 섬찟하고 지독한 독설을 하였습니다. 미국 역사상 가장 풍부한 일자리와 경제가 급 성장한 세대에서 태어나 국가 경제를 개인의 착복으로 약탈하며 이기적인 최고의 부를 탐내고, 반면에 연방 부채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1970년보다 두 배로 늘렸으며, 베이비 붐머 세대의 가장 똑똑한 사람들 중 일부는 월스트리트 투자 은행에서 일하면서 부를 축적한 후 미국 경제를 대공황 이후 최악의 불황으로 몰아넣는 데 일조했습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경제활동에 필요한 세금조달을 삭감하고, 미국의 제조 기반 경제를 사지로 몰아넣는데 주역을 했으며, 두 번의 전쟁에 전력을 탕진하여 국가 재정에 더 많은 적자를 초래하고, 더욱이, 기후 변화를 무시한 자본만 추구하는 정책으로 미래 세대에게 해결과 청소를 맡기는 "세대 약탈"을 저질렀다고 베이비 붐머 세대를 평가합니다.
몇 세대에 걸쳐 갚아야 할 부채를 만들어 냈습니다
또한 베이비 붐 세대는 몇 세대에 걸쳐 갚아야 할 부채를 만들어 냈습니다. 미국의 국가 부채는 현재 약 30조 달러로, 최근 역사상 최대의 부채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줄이기 위해 극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는 한 향후 수십 년 동안 계속해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지속된 잘못된 경제정책수행으로 국가부도의 위기에까지 거론된 적도 있습니다. 베이비 붐 세대는 재정적 책임이나 자제하는 생활에 대해 관심이 없습니다. 자기가 소비할 충분한 부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경제 방식에 대한 그들 만을 위한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러한 안전망은 미래의 다음세대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베이비 붐 세대만을 위해 만들어 진 것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필요하면 통화를 찍어내는 것도 그렇습니다. 베이비 붐머의 앞세대들은 절약하고, 긴축정책을 펴도 몇개의 카운티가 파산에 이르기도 했는데, 왜 갑자기 재정이 좋아졌는지도 생각해 보아야합니다. 국가 부채가 높은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정부 지출의 많은 부분이 베이비붐 세대이후를 위한 사회보장 보험, 퇴직, 의료 혜택,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등의 특정 유형의 보험에 사용되는 이유라고도 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현재도 불충분한 노후 시스템이지만, 1965년 이후에 태어난 X, Y 세대들은 베이비 붐 이후 세대가 정부에서 보조 받을 수 있도록 대신 자기 세대가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이비 붐세대 세대들은 차별주의의 마지막 세대입니다
베이비 붐세대들은 부모들이 가난한자를 무시하고, 백인이 아닌 사람은 믿을 수 없다는 인종차별과 여자는 집에 있어야 한다고 차별 하는 것을 보며 자랐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음세대들의 생각은 바뀌고 좀더 개방적이고 평등하게 바뀌어 나가나 교회와 회사, 사회에서 여전히 권력을 휘두르는 베이비 붐 세대들은 여전히 표시 나지 않게 인종을 차별하고, 여성을 기업에서 배제하고 이민 개혁에 맞서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기적인 부 축적으로 인해 망쳐진 환경
새로운 세대들은 베이비 붐머들의 잘못된 행동으로 야기된 환경을 고치기 위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경고에도 불구하고, 베이비 붐 세대는 재활용을 거부하고 오존 파괴 화학 물질을 대기 중으로 내뿜는 회사를 운영했습니다. 공기와 토지에 버린 화학 물질과 살충제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땅이 급격히 늘고, 많은 동물들이 멸종하며, 그간 나타나지 않던 새로운 병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인것은 우리는 다음 세대의 지도자들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 할것이며, 어린아이들은 지구를 돌보는 법을 배우기 때문에 우리의 환경은 개선될 것입니다.
정부는 여전히 궁핍한 사람들을 돌볼 것이고, 각종 차별은 세상이 점점 좁아지고, 사회적 개선으로 줄어들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세대가 예의가 없고, 게으르고,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는 편견된 생각보다는 거꾸로 다른 세대가 우리를 어떻게 보는가 한번은 살펴보고 우리가 우리를 잘못 알고있었다는 자각심을 갖고 냉정하게 반성하고 이해하며 20-30년 늘어날 수명에 대비하여 나이 들어도 잘사는 법, 인생 2막을 잘 설계하여야 할 것입니다. 다음달에는 마지막으로 베이비 붐머 세대가 구축하고 변화하여 야할 미래에 대하여 같이 얘기해보겠습니다.
.